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하기

토목과 졸업 후 진로(현직자피셜)

by 연쇄토목할인마 2023. 7. 10.

토목과 졸업 후 진로결정

토목과 졸업 후 다양한 진로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토목 분야는 건설 및 인프라 관련 분야로서 다양한 직무와 전문성을 요구하는데 이를 위해 토목기사같은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에 활용합니다.

아래는 토목과를 졸업하면 흔히 선택할 수 있는 진로입니다.

토목과 진로

1. 시공사 및 감리사: 토목기사 자격은 건설 현장에서의 업무를 관리하고 지도하는 데 유리한 자격입니다. 현장 관리자로서 건설 프로젝트의 일정, 예산, 품질, 안전 등을 책임지며, 현장에서의 경험과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2. 설계사(설계엔지니어): 토목기사 자격을 갖춘 후 설계 엔지니어로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토목 구조물, 도로, 교량 등의 설계에 참여하며, 토목 기술과 엔지니어링 지식을 활용하여 현실적이고 안전한 설계를 수행합니다.

3. 발주청: 건설공사 전부를 건설업자에게 최초로 위탁하는자 또는 공사를 공사업자에게 도급하는 자로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을 시행하는 부서입니다. 공무원 또는 공공기관이 있습니다.

4. 컨설팅 업체: 토목기사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건설 관련 컨설팅 업체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컨설팅 업체에서는 고객사에 대한 전략적인 조언과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하며,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됩니다. 또한 안전관리, 측량 등 여러 컨설팅 용역업체에 취업할 수도 있습니다.

5. 교육 및 연구: 토목 분야에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 기관이나 연구소에서 교수, 연구원, 기술자로 일할 수도 있습니다. 토목 분야의 지식을 전달하거나 새로운 기술과 방법을 연구 개발하는 일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6. 사업: 토목기사 자격을 취득한 후 독립하여 사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건설 현장 관리, 설계, 감리, 컨설팅 등의 분야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고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있는데 주로 전년도 실적을 보고 입찰, 계약하기 때문에 처음 기반을 다지기가 어렵지만 어느정도 실적이 채워진다면 공사 입찰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직무분야가 있으며, 개인의 흥미와 역량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진로 선택 시 자신의 관심 분야와 장점을 고려하며, 추가적인 교육이나 경력 개발을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공, 설계, 발주청까지 근무한 현직자로써 앞으로 진로 방향에 대해 같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진로를 정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토목과 진로 관련 각종 자료

 

아래는 공시된 자료를 통해 직접 작성한 자료로 참고하시기에 좋은 글들입니다.

토목설계사무소 도급순위

토목설계사무소 연봉/초봉정리

토목기사 합격률/준비기간/연봉/응시자격